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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Study/정보처리기사

2020 정보처리기사 (7-1장.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by dev_huhu 2020.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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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Validation)하고 소프트웨어가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지 검증(Verification)한다.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기본 원리

- 완벽한 테스트 불가능: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잠재적인 결함을 줄일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에 결함이 없다고 증명할 수는 없다.

- 결함 집중: 애플리케이션의 결함은 대부분 개발자의 특성이나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특징 때문에 특정 모듈에 집중되어있다. 파레토 법칙을 적용하기도 한다.

* 파레토 법칙: 애플리케이션의 20%에 해당하는 코드에서 전체 결함의 80%가 발견된다.

- 살충제 패러독스: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에서는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 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살충제 패러독스를 방지하기 위해서 테스트 케이스를 지속적으로 보완 및 개선해야 한다.

- 테스팅은 정황(Context) 의존: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직틍, 테스트 환경, 테스터 역량 등 정황에 따라 테스트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황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수행해야 한다.

- 오류-부재의 궤변(Absence of Errors Fallacy):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모두 제거해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못하면 해당 소프트웨어는 품질이 높다고 말할 수 없다.

- 테스트와 위험은 반비례

- 테스트의 점진적 확대

- 테스트의 별도 팀 수행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 테스트 기반에 따른 테스트, 시각에 따른 테스트, 목적에 따른 테스트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 할 때 프로그램의 실행 여부에 따라 정적 테스트와 동적 테스트로 나뉜다.

- 정적 테스트: 워크스루, 인스펙션, 코드 검사 등

- 동적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테스트 기반에 따른 테스트

- 명세 기반 테스트: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를 빠짐없이 테스트 케이스로 만들어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 동등 분할
  • 경계 값 분석

- 구조 기반 테스트: 소프트웨어 내부의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 구문 기반
  • 결정 기반
  • 조건 기반

- 경험 기반 테스트: 유사 소프트웨어나 기술 등에 대한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경험 기반 테스트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가 불충분하거나 테스트 시간에 제약이 있는 경우 수행하면 효과적이다.

  • 에러 추정
  • 체크 리스트
  • 탐색적 테스팅

시각에 따른 테스트

- 검증(Verification) 테스트: 개발자의 시각에서 제품의 생산 과정을 테스트하는 것, 제품이 명세서대로 완성됐는지를 테스트

- 확인(Validation) 테스트: 사용자의 시각에서 생산된 제품의 결과를 테스트하는 것, 사용자가 요구한대로 제품이 완성됐는지, 제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테스트


목적에 따른 테스트

- 회복(Recovery) 테스트: 시스템에 여러 가지 결함을 주어 실패하도록 한 후 올바르게 복구되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 안전(Security) 테스트: 시스템에 설치된 시스템 보호 도구가 불법적인 침입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 강도(Stress) 테스트: 시스템에 과도한 정보량이나 빈도 등을 부과하여 과부하 시에도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 성능(Performance) 테스트: 소프트웨어의 실시간 성능이나 전체적인 효율성을 진단하는 테스트로, 소프트웨어의 응답 시간, 처리량 등을 테스트

- 구조(Structure) 테스트: 소프트웨어 내부의 논리적인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 등을 평가하는 테스트

- 회귀(Regression) 테스트: 소프트웨어의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음을 확인하는 테스트

- 병행(Parallel) 테스트: 변경된 소프트웨어와 기존 소프트웨어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하여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

- 테스트 과정의 초기에 적용

-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

- 원시 코드(모듈)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실행함으로써 수행됨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종류

- 기초 경로 검사: 테스트 케이스 설계자가 절차적 설계의 논리적 복잡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테스트 기법, 테스트 측정 결과는 실행 경로의 기초를 정의하는 데 지침으로 사용된다

- 제어 구조 검사:

  • 조건 검사: 프로그램 모듈 내에 있는 논리적 조건을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 루프 검사: 프로그램의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 데이터 흐름 검사: 프로그램에서 변수의 정의와 변수 사용의 위치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검증 기준

: 테스트 케이스들이 테스트에 얼마나 적정한 지를 판단하는 기준

 

- 문장 검증 기준: 소스 코드의 모든 구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 분기 검증 기준: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 조건 검증 기준: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에 대해 조건의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 분기/조건 기준: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과 각 조건문에 포함된 개별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블랙박스 테스트

-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서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 (a.k.a 기능 테스트)

-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테스트하는 것으로, 주로 구현된 기능을 테스트한다.

-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에서 실시되는 테스트

- 테스트 과정의 후반부에 적용된다.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 동치 분할 검사: 입력 자료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검사하는 방법 (a.k.a 동등 분할 기법)

- 경계값 분석: 입력 조건의 중간값보다 경계값에서 오류가 발생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이용하여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다음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 오류 예측 검사: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테스트하는 기법 (a.k.a 데이터 확인 검사)

- 비교 검사: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테스트 자료를 제공하여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하는 기법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에 따라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인수 테스트로 분류된다.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V-모델


단위 테스트

- 코딩 직후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하는 것

테스트 방법 테스트 내용 테스트 목적
구조 기반 테스트 프로그램 내부 구조 및 복잡도를 검증하는 화이트박스 테스트 시행 제어 흐름, 조건 결정
명세 기반 테스트 목적 및 실행 코드 기반의 블랙박스 테스트 시행 동등 분할, 경계값 분석

통합 테스트

-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를 의미

- 통합 테스트는 모듈 간 또는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 작용 오류를 검사한다.


시스템 테스트

-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해당 컴퓨터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수행되는가를 점검하는 테스트

- 환경적인 장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실제 사용 환경과 유사하게 만든 테스트 환경에서 테스트를 수행해야함

테스트 방법 테스트 내용
기능적 요구사항 요구사항 명세서, 비즈니스 절차, 유스케이스 등 명세서 기반의 블랙박스 테스트 시행
비기능적 요구사항 성능 테스트, 회복 테스트, 보안 테스트, 내부 시스템의 메뉴 구조, 웹 페이지의 네비게이션 등 구조적 요소에 대한 화이트박스 테스트 시행

인수 테스트

-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테스트하는 방법

-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

- 인수테스트에 문제가 없으면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인수하게 되고, 프로젝트는 종료된다.

테스트 종류 테스트 내용
사용자 인수 테스트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한다.
운영상 인수 테스트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인수 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백업/복원 시스템, 재난 복구, 사용자 관리, 정기 점검 등을 확인한다.
계약 인수 테스트 계약상의 인수/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규정 인수 테스트 소프트웨어가 정부 지침, 법규, 규정 등 규정에 맞게 개발되었는지를 확인한다.
알파 테스트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 테스트는 통제된 환경에서 행해지며, 오류와 사용상의 문제점을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기록한다.
베타 테스트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여러 명의 사용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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